iccu커뮤니티 iccu커뮤니티
현재위치 > 학사안내 > 교과목해설 > 일반대학원 신학과

교과목해설

인천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교 교과목 해설입니다.

신학과

북한 사회와
문화

Society
and Culture
of North Korea

북한 문헌 연구, 단순 서술식 연구의 극복을 위한 자각과 방법 모색한다. 요약식 연구가 아닌 차원에서 북한 공식 사상에 대한 분석이 어떻게 가능한가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소개하며, 우리가 공식 사상이라고 인지하지 않고 있으며, 공식 사상의 명시적 구성 요소는 아니지만, 북한식 사고체계의 핵심을 구성하고 있는 사상 요소/사고 요소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사회주의 연구의 다양한 주제와 이론을 검토하고, 그것들을 북한에서의 현실과 한국에서의 연구 경향, 주제 설정 방식 등과의 비교를 통해 북한연구의 성숙도를 고양한다. 북한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개념, 비교를 위한 검토와 이해, 이론 적용과 관련된 능력의 함양한다.

미디어 이해와
사목적 활용

Media literacy &
pastoral use

홍보 매체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교회 문헌들의 내용을 소개한다.

사목영어

English for
Pastoral ministry
I, II

가톨릭에 관한 전반적인 것을 영어로 표현하고 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특수윤리
I, II

Special Topics
in Moral
Theology I, II

대신(對神) 윤리에 속하는 신심 생활과 경신례, 개인 생활 윤리 분야인 인간의 생명, 소명, 직업, 자연과 인간, 대인 윤리에 속하는 타인의 생명과 성윤리, 대사회 윤리 부분인 가정과 혼인, 정치 및 경제 분야에 대한 문제들을 소개하고 교수한다.

지혜문학

The wisdom Literature

고대 근동 지방의 지혜문학과 이스라엘의 지혜문학의 역사적 탄생 배경과 그 독자성을 파악한 후에 잠언과 욥기의 주요 본문 주석을 통해 지혜문학의 신관과 인간관을 소개한다.

시편

The Psalm

시편의 문학 유형과 종교사적 배경을 개관한 후에 문학 유형별로 중요한 시편을 선택‧주석함으로써 이스라엘 시문학의 가치, 영향과 신학을 정리해준다.

요한묵시록

The Book of
Revelation

묵시록의 저술 시기, 시대적 상황, 저술 목적 등을 소개하고 중요한 본문을 선택·주석함으로써 저자의 신학에 접근하고자 시도한다.

유교와 불교

Study of
Religions
(Confucianism
and Buddhism)

유교의 인간관, 천사상(天思想), 궁극적 관심, 수양론, 윤리, 사회 사상 등을 종교철학적으로 다룸으로써 유교에 대해 넓고 바른 인식을 갖도록 해주며, 불교의 일반 교리를 간략하게 소개해줌으로써 불교에 대한 이해를 넓혀준다.

특수성사론

Particular
Sacrament

교회의 칠성사의 역사와 의미 등을 실증적 방법과 사변적 방법을 통해 소개한다.

마리아론

Mariology

마리아에 대한 신학적 이해를 소개하고 구원사 안에서의 마리아의 역할을 교의신학적으로 고찰한다.

일치신학

Ecumenical
Theology

교회 일치에 관한 교회의 공식적 입장을 소개하고 현재의 일치 운동과 그 상황에 대해 알아본다.

사회교리

Catholic Social
Teaching

사회 교리에 관한 교회의 공식적 문헌들의 내용을 소개하고 사회 복음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사목신학 I, II

Pastoral
Theology I, II

사목신학의 기원과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사목의 개념 정립을 시도한다. 특히 현대 세계 안에서의 사목에 대해 알아본다.

사목상담

Pastoral
Counseling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사목 상담의 의의와 기법, 정신병리적 현상을 다루고 구체적 실례를 연구함으로써 사목자로 서의 상담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전례학

Liturgy

부제 수품을 준비하는 사제 지망생들 에게 기도의 중요성, 성무일도의 기원과 역사적 발전 과정, 현행 성무일도의 규정을 소개한다. 또한 부제로서 집행할 수 있는 성사 및 부제의 의무와 권한을 인지시킨다.

사제직무와
영성생활

Priest duties
and Spiritual
life

사제의 고귀한 품위, 정체성, 직무, 성덕에 관해 고찰함으로써 사제상 정립에 도움을 준다.

교회법각론

Canon Law -
The People of
God

하느님 백성의 구성, 권리와 의무를 소개하고 성직계의 구조와 권한을 고찰한 후에 교회의 조직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교회법

Canon Law of
Korea

한국교회에서 오랫동안 내려온 관습과 사목 지침서 및 한국 교구 사제 공용 권한집의 내용을 소개한다.

교회혼인법

Marriage in
Canon Law

가톨릭교회의 혼인의 개념과 목적 및 혼인법의 특수성을 살펴보고 무효 장애, 혼인 거행 형식, 혼인의 무효와 해소, 혼인의 유효화에 대해 알아본다. 특히 혼인 거행 전에 선행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구체적 도움을 준다.

선교학 I, II

Missiology I, II

선교학의 정의와 역사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선교의 본질, 대상, 방법, 목적과 영성에 대해 알아본다.

설교학

Methodology of
Preaching
(Homiletics)

설교의 정의, 목적, 형태와 준비에 대해 소개하고 설교자의 품성에 대해서도 일깨워준다. 또한 실습을 하고 그 평가를 통해 개선책을 제시해준다.

교리교수법
I, II

Methodology of
Catechism I, II

교리 교수법의 개념, 정의, 역사 등을 고찰하고 교안 작성법과 교수 방법론 등을 소개한다.

사목행정

Pastoral
Administration

실제 사목에 필요한 제반 행정 업무를 소개하고 실제적 실습을 병행한다.

사목주제특강

Pastoral Theme
lecture

실제 사목에 필요한 강의들을 개설하여 사제 수품 후 본당 사목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전례실무

Liturgical
practices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출간된 전례 예식서를 중심으로 예식의 역사적 발전과정, 신학 등을 살펴보고 예식서에 입각하여 사목자로서 올바른 집전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자연철학

Natural
Philosophy

자연 철학은 사물들의 총체와 그들의 본성을 묻는다. 우주는 물질적 사물들로 가득 차 있다. 사물이란 무엇인가? 자연 법칙들의 가치와 한계는 무엇인가? 생명의 본질은 무엇인가? 등 이처럼 우주 만물을 대상으로 그 본성과 구조를 묻는 자연 철학으로부터 오늘날 그리스도교인의 철학적, 신학적 입지를 진단해 보고 자연 철학과 자연 과학과의 관계는 어떤 것일지도 함께 논의할 것이다.

은총론

Doctrine of
Grace

은총에 관한 주제들을 실증적 방법과 사변적 방법을 통해 소개하고 해설해준다.

세계교회사

History of
Church

그리스도교 창설에서부터 오늘날까지 교회의 변천과 내적, 외적 발전 과정을 다룬다.

성과 독신

Sex and
Clerical Celibacy

성에 대한 생리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진화론적 이해와 독신에 대한 심리학적, 교의신학적, 영성적 이해 및 교회의 가르침을 살펴본다.

토미즘

Thomism

교회에서 특별한 위치에 있는 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을 연구하여 이성과 신앙, 철학과 신학의 균형과 조화를 모색하고 현대의 다양한 사상들과 대화를 시도해 본다.

선택세미나

Seminar

종교철학, 조직신학, 성서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분야의 보다 깊이 있고 실제적인 연구를 위해 매학기 특정 주제에 대한 조사, 연구, 토론 및 발표를 진행함으로서 그리스도교 신학과 철학의 심층적 논의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