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cu커뮤니티 iccu커뮤니티
현재위치 > 학사안내 > 교과목해설 > 신학대학

교과목해설

인천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교 교과목 해설입니다.

제1장 신학과

전례학입문 I, II

Introd. to
Liturgy I, II

전례학의 입문 과정으로서 기본 개념 들을 고찰하고 전례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개관한다. 전례 생활과 신앙 생활의 근본이 되는 미사성제를 해설해 줌으로써 영성 생활을 심화하고 신앙 생활의 활성화와 공동체적 축제 의식을 확장한다.

이스라엘의
역사

Israel History

구약성서의 정경화, 성서 지리, 이스라엘과 인접 국가의 역사, 히브리 성서의 형성 경위와 본문 전승, 현대 구약성서 신학의 연구 현황과 방법론을 소개한다.

모세오경

The Pentateuch

모세오경 문헌 가설 및 그 가치와 문제점을 점검한 후에 역사적 배경, 법과 역사의 관계, 문헌의 신학적 주제를 요약‧소개한다.

신약성서입문

Introd. to
the New
Testament

예수 시대의 팔레스티나 지방의 사회, 문화, 정치, 종교적 배경 및 신약성서의 성립 과정을 소개하며 신약성서 27권의 저자, 집필 시기와 의도 및 주요 신학적 내용을 소개한다.

공관복음과
사도행전

The Synoptics
and Acts of
the Apostles

복음서 연구 방법을 소개하고 공관복음서의 제 문제를 점검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한 시도들을 제시한 후에 공관복음서 중에서 하나를 선택·주석 하는 가운데 다른 두 복음서와 비교한다.

요한복음서

The Gospel
according to
John

요한의 사상 세계 및 관련된 주변 사상을 소개하고 요한복음서와 공관복음서의 관계를 정리한 후에 요한복음서의 주요 개념을 분석하고 주석함으로써 그 신학 세계에 접근한다.

바오로서간

Pauline Letters

고린토인들에게 보낸 첫째 편지, 갈라디아서, 로마서, 사도행전 등에서 바오로 사도의 신학을 살펴볼 수 있는 핵심 본문을 선별·주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그의 신학에 접근한다.

한국교회사

History of
the Korean
Church

전사부터 오늘에 이르는 한국교회의 역사를 다루며 특히 신교(信敎) 자유 이후의 역사를 조명함으로써 한국 교회의 진로를 모색한다.

세계교회사
I, II

History of
Church I, II

태동기부터 오늘날까지 교회가 시간 안에서 이룬 변천과 내외적 발전을 역사 연구 방법론을 통해 소개한다.

교부학 I, II

Patrology I, II

교부학의 간략한 입문을 소개하고 사도 시대 교회의 발전상을 고찰하며 전통 신앙을 고수한 초기 교회의 모습을 개관한다. 2~3세기의 호교론자들과 3~4세기에 교회 내부에서 발생한 이단을 거슬러 정통 신앙과 교의를 정립한 교부들의 저서, 문헌과 신학 사상을 소개한다.

기초신학 I, II

Fundamental
Theology I, II

그리스도 신앙 일반과 교의신학 이해의 기초 내지 전제가 되는 주제들을 체계적으로 구명한다. 구원을 위해 요청되는 신앙과 그 전제로서의 하느님의 계시의 실상을 구명하고 교회 당국의 공식적 가르침의 내용을 서술한다.

신·삼위일체론

Doctrine of
God and Trinity

하느님에 관하여 언급하는 것이 자연스럽지 못한 세계에서 어떻게 하느님에 관해서 의미있는 방식으로 이웃 인간들과 대화할 수 있으며 또한 가톨릭 전통 내에서 체험되어지는 하느님을 인격적으로 선포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논의한다. 만물의 근거이자 목표인 하느님에 관해 체계적으로 구명한다. 하느님에 대한 교회의 가르침의 내용을 서술하고 하느님 체험의 의미를 구명한 다음에 성서에서 증언되고 있는 하느님 실상으로부터 교부 시대, 중세, 근세를 거쳐 금세기에 이르기까지 형성된 주도적 신관의 실상을 소개한다. 그리고 삼위일체 교의에 대한 신학적 통찰의 특성을 소개한다.

그리스도론

Christology

계시의 절정이요 신앙의 핵심인 그리스도의 신비를 그분의 육화, 생애, 수난과 부활을 통해 정리하며 여러 주제를 취급한다.

창조·원죄론

Creation
theology and
Doctrine of
Original sin

창조와 원죄에 관한 여러 신학적 주제를 실증적 방법과 사변적 방법에 따라 소개하고 그 현대적 의미를 해석해준다.

종말론

Eschatology

종말의 여러 신학적 주제를 실증적 방법과 사변적 방법에 따라 소개하고 그 현대적 의미를 해석해준다.

일반성사론

Sacraments in
General

은총의 표징인 성사의 개념과 성사 이해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소개한다.

기초윤리 I, II

Fundamental
Moral Theology
I, II

윤리신학의 개념과 과제 및 타 학문과의 관계를 고찰하고 그리스도교 인간관, 윤리의 본질과 원천인 행위론, 도덕률과 양심을 다루는 규범론, 죄의 개념과 본성 및 결과 등을 취급하는 죄론, 그리스도교적 삶의 완성인 덕행론 등을 소개한다.

교회음악

Church Music

교회음악의 역사를 개관하며 그레고리오 성가를 연구하고 실습한다. 또한 전례 음악의 기능과 특성, 성가 유형, 성가 선택법, 현대 전례 음악의 특성 등을 고찰하며 음악의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킨다.

전례음악

Liturgical
music

전례 음악의 기능과 특성, 성가 유형, 성가 선택법, 현대 전례 음악의 특성 등을 고찰하며 음악의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킨다.

영성신학입문

Introd. to
Spiritual
Theology

영성사, 영성 생활의 내용과 영성 생활에 필요한 기도, 죄의 정화, 성사 생활 등을 소개한다.

영성신학

Spiritual
Theology

그리스도교 영성의 기초적 개념과 본질을 살펴보고 영성사의 중요한 부분을 개관하며 성덕에 이르기 위한 실천적 이론과 방법을 소개한다.

교회법총론

Canon Law -
General Norms

법의 일반 개론과 교회 법전의 법률 체계를 구성하는 원칙과 총론을 다룬다.

교회론

Ecclesiology

교회 이해의 여러 유형을 신학사적으로 소개하고 교회 신비를 해설함으로써 현대 세계 안에서 올바른 교회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논문방법론

Methodology
of the
Graduation
Thesis

학생들이 자신들이 어떻게 연구하고 논문을 전개해 나갈 것인가를 올바로 인식하여 앞으로 연구논문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철학개론

Introd. to
Philosophy

철학의 간략한 개념과 역사를 설명해줌으로써 철학 과목 전체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게 해준다.

동양사상

Oriental
Philosophy

중국 철학과 인도 철학을 중심으로 동양 사상의 맥락을 개관함으로써 동양인의 사고방식과 사상에 대한 전체적 이해에 도움을 주며 동서 사상의 대화와 조화 및 그리스도교의 토착화에 중요한 기초적 소양을 쌓게 한다.

한국사상

Philosophy of
Korea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한국 철학을 개관함으로써 한국인에 대한 보다 깊고 바른 인식과 함께 사상적 긍지를 갖게 하며 그리스도교의 토착화를 위한 기초적 소양을 쌓게 한다.

고·중세철학사
I, II

History of
Ancient-Medieval
Philosophy I, II

고대 그리스 철학의 여러 주제와 철학자들의 사상을 소개하고 하느님 인식과 존재 증명을 교부 철학과 스콜라 철학의 철학자들의 이론에 따라 접근하고 소개한다.

근·현대철학사
I, II

History of
Modern
Philosophy I, II

데카르트 이후에 형태를 갖추기 시작한 근세 철학의 역사를 철학자들의 주장과 여러 주제를 소개하고 현대 철학의 역사를 개관하면서 현대 유물론, 실용주의, 실존주의, 논리적 경험주의, 분석철학, 언어철학, 현상학 등을 소개한다.

논리학

Logic

논리학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살펴본 후에 형식 논리학, 그 중에서도 원리론에 입각한 사유의 근본 원리, 개념과 판단의 성질, 추리와 귀납의 법칙 등을 소개한다. 그밖에 기호 논리학 및 논리와 언어의 문제 등을 고찰한다.

인식론

Epistemology

인식의 가능성, 기원, 본질과 구조 및 진리의 기준, 확실성, 보편성, 객관성, 실재성 등을 취급한다.

종교철학

Philosophy of
Religion

철학적 신론과 여러 형태의 무신론에 관한 고찰을 시도함으로써 종교와 신앙의 필요성과 의미를 제시한다.

형이상학 I, II

Metaphysics
I, II

형이상학의 출발, 발달 과정, 근본적 구조와 원리 및 존재와 본질에 대해 논의한다.

철학연구

Study of
Philosophy

철학의 근본 문제들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철학자들의 여러 해답들을 살피며 철학의 제 문제들을 연구하며 철학의 역사에 나타난 종교철학적 논쟁들을 살펴봄으로써 신앙과 이성의 관계를 고찰한다. 또한 현대의 종교철학적 흐름을 개괄하여 작금의 신앙인과 비신앙인들 간 종교적 담론들을 열린 자세로 받아들이고, 현 시대에 있어서 이성적 신앙을 위한 철학적 가능성을 모색한다.

신학연구

Theological
Studies

신학적 기초 소양을 쌓고 전문적인 신학서를 공동 연구함으로써 신학적 원리와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성서연구방법론

Theological
Studies

성서 해석과 관련하여 현재의 상황을 다각도로 검토하며 성서논문작성방법을 익힌다.

시간전례실습
I-1 ~ IV-2

Liturgia Horarum
practice
I-1 ~ IV-2

시간전례라고도 하는 성무일도는 그리스도교 공동체가 날마다 정해진 시간에 하느님을 찬미하며 바치는 공적인 기도로서 하루의 온 과정이 성화되도록 만들어진 기도이며, 찬미가, 시편 기도, 짧은 독서 등으로 구성된다. 사제를 지망하는 신학생들로 하여금 모든 성직자에게 의무인 시간 전례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사제 생활에 있어서 기도가 생활화 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제2장 교 양 (강화캠퍼스)

국어

Korean
Literature

여러 유형의 모범 문장에 대한 이해력과 감상력을 기르고 올바른 국어 사용과 문학에 대한 소양을 넓히며 작문을 지도한다.

영어 I, II

English
I, II

영어의 기본적 이해와 표현을 중점적으로 교수하며 특히 대학 교육에서 요구되는 원서 독해 훈련에 역점을 둔다.

라틴어 I, II

Latin
I, II

천주교회의 공용어인 라틴어의 기초 문법과 문장을 습득시키고 신학과 철학의 기초 서적을 해독한다.

히브리어

Hebrew

알기 쉬운 히브리어 본문을 선택해 서법과 독법 및 기초 문법을 익혀나가며 독자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도한다.

희랍어

Greek

희랍어 성서 본문을 읽고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 문법 및 문장 독해를 중점적으로 교수하며 지속적으로 배워나갈 수 있도록 기초를 닦아준다.

한국사관

History of
Korea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한국사의 발전 과정을 정치, 사회, 경제 등 제 측면에서 구조적으로 파악하고 현 시대가 당면한 과제를 추출하며 과제 해결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역사 인식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학

Sociology

인간 사회의 구조, 조직, 역동성과 문제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사회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다룬다.

교육심리학

Psychology of
Education

사목자에게 필요한 인간의 심리 이해와 발달 과정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적 접근방법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실제적 상황에 준비토록 한다.

종교교육학

Religious
Education

교육학의 기본 원리를 정립하고 교육철학, 종교심리, 교육신학, 교육 사회학 관점에서 종교교육을 이해하고 그리스도교적 교육 개념 등을 소개한다.

신학원론 I, II

Introd. to Theology I, II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풍부한 가르침, 전례 개혁, 성서에 대한 관심, 일치 운동에 관한 새로운 강조와 사회 복음화에 관해 교수한다. 또한 만물 창조주의 신비, 그리스도와 그분의 구속 사업의 신비, 교회를 지도하고 성덕에로 초대하는 성령의 신비, 하느님 백성이 그리스도의 신비체를 이루어 새 생명을 살도록 부름을 받은 교회의 신비를 해설한다.

논리적 글쓰기

Logical Writing

정확한 문장과 어휘의 이해를 통하여 실제로 필요한 글쓰기를 연습하고 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이 수업을 통하여 자신의 관점을 가지고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가톨릭영어문헌
I, II

English Catholic
literature I, II

이 수업을 통하여 영어로 된 가톨릭 기도문, 교리, 전례, 교회문헌 등을 접하여 영어 능력을 함양시키고 영어미사를 통해 기본적인 가톨릭 전례 용어도 학습한다.

한문

Chinese
Character

인문학적 교양을 습득하는데 필요한 한자를 익히고, 관련된 한문문법을 학습한다.

라틴어강독

Readings in
Latin

고전 라틴어 심화과정

희랍어강독

Readings in
Greek

성서 희랍어 심화과정

히브리어강독

Hebrew Reading

성서 히브리어 심화과정

초급영어회화
I, II

Elementary
English
Conversation I, II

기초 영어회화의 연습을 통하여 다양한 표현력, 구사방법을 배우고 아울러 기본적인 회화능력을 익히는 과정이다.

윤리철학

Philosophy of Ethics

인간의 행위를 도덕적이게 하는 구조가 무엇인지를 밝히고 도덕성이 외부로부터 인간에게 주어진 어떤 것이 아니라 인간을 비로소 인간답게 만드는 실천적 본질 내용이라는 사실을 제시해준다.

글쓰기와
말하기

Writing and
Speaking

독서, 구조적 독해하기를 통해 읽기능력 과 인문사회과학적 기초 소양을 키운다. 토론을 통해 논리적 사고하기와 논리적 글쓰기 힘을 기른다. 개인과 사회의 상관성을 이해하고 사회과학적 인식의 폭을 확장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가꿀 수 있다. 부과된 주제에 대해 스스로 연구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키운다.

AI(인공지능)
시대의 신학

Theology of the
Artificial
Intelligence age

교황 프란치스코가 인공지능에 대하여 ‘인공지능기술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의 바탕을 이룹니다. 아울러 로봇은 공공의 선익에 부합되기만 하다면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기술의 진보가 불평등을 증대시키는 것이라면 이는 진정한 발전이 아닙니다. 미래의 발전은 인간과 피조물들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만 합니다’라고 밝힌 바와 같이 4차 산업 혁명시대에 교회가 가져야 할 사명과 방향에 대한 담론을 다룬다.

틴스타

Teenstar

신체적인 면뿐 아니라 정서적, 사회적, 이성적, 영적인 면에서 총체적으로 성을 이해하고 성 정체성을 정립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예언서

The Prophecy

고대 근동 지방과 이스라엘의 예언 운동의 비교 분석을 통해서 예언 현상의 중요성을 개관한 후에 아모스서, 호세아서, 이사야서, 예레미아서, 에제키엘서의 주요 본문을 선택‧주석하면서 예언자들의 영향력, 신관, 정의관, 메시아관, 계약 사상 등을 소개한다.

인간학

Anthropology

인간 본질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형성하게 한다.